최초 작성일 : 2022.05.23
올리브영 오늘드림 Bussiness Model
올리브영의 Business Model를 분석하지만, 올리브영 오늘드림 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Customer Segments
올리브영 오늘드림 의 목표 고객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올리브영을 이용하는 고객에 대해 알아보자.
☑️ H&B 스토어 이용 고객, 1020 여성 고객
H&B스토어는 10대에서 20대의 젊은 층에서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10명 중 9명이 H&B스토 중에 올리브영을 이용한다고 밝혀 확고한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
최근 3개월 내 H&B스토어 매장 이용 경험률은 43.5%로 20대 여성의 이용 경험률이 가장 높고,
여성 이용자의 비율이 57.9%로 남성보다 많고, 연령별로는 20대가 63.2%, 10대가 50.4%
젊은 층에서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파악
H&B스토어 브랜드 경쟁에서는 올리브영이 주 이용률 89%
그렇다면, 올리브영 오늘드림 서비스의 목표 고객은?
☑️ 올리브영을 이용하는 고객 중 보다 빠른 배송을 받고 싶은 고객
☑️ 매장을 직접 방문해서 제품을 구매하기 어려운 고객
Value Propositions
1️⃣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
위의 H&B 스토어의 장점 인식에서
올리브영 오늘드림 에 입점한 브랜드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② 테스트를 써보기 쉬움
④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서 살 수 있음
⑦ 새로운 브랜드를 많이 볼 수 있음
이러한 장점들은 입점 브랜드에게도 장점으로도 작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해당 브랜드를 이용하지 않는 구매자에게도 제품을 노출 가능
☑️ 브랜드 광고이자 브랜드 구매로 이끌 수 있음
2️⃣ 상품 구매자
위의 H&B 스토어의 장점 인식에서
올리브영 오늘드림 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③ 이벤트/프로모션 다양
④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서 살 수 있음
⑦ 새로운 브랜드를 많이 볼 수 있음
⑧ 멤버쉽 포인트 적립/사용가능
⑨ H&B에서마 판매하는 제품/브랜드 있음
고객들은 이러한 장점들을 O2O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음
☑️ 오늘드림 배송 서비스 #오늘 주문 #오늘 도착
가장 중요한 핵심인,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곳에서 배송 받을 수 있음
Channels
☑️ 올리브영 공식 홈페이지와 앱
현재 올리브영 오늘드림 이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경로는
O2O를 통해 올리브영 공식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가치 전달
☑️광고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 광고, 혹은 앱 자체에서 진행되는 광고
그리고 외부 광고 등을 광고를 통해 가치 전달
Customer Relationships
☑️ 회원가입 쿠폰
☑️ 멤버십 등급별 혜택
☑️ EVENT 및 OLIVE YOUNG DAY
☑️ 다양한 입점 브랜드
☑️ 올리브영 오늘드림
☑️ 3만원 이상시 무료배송 서비스
Revenue Streams
※ 수익(매출 – 비용)을 제외한 수입구조
여기서 문제는 오늘드림 의 배송비이다.
고객의 입장에선, 배송비는 결제 비용에 포함이 되어있고, 올리브영은 배송사에게 배달료를 지급할 것이다.
입점한 브랜드는 배달료에 대한 수수료를 일정부분 지급하지 않을까?
그리고 올리브영과 오늘드림의 배송사의 계약의 성립이라면, 계약료와 추가적인 수수료 등에 대한 수익 구조가 발생될 것으로 생각된다.
Key Resources
☑️ 올리브영에 입점한 브랜드
☑️ 오늘 드림이 가능한 판매 제품
☑️ 제품 구매 고객
☑️ 오늘 드림 배송사
Key Activities
☑️ 오늘드림 제품의 확대 및 관리
☑️ 오늘 드림 배송 지역의 확대
☑️ 오늘 드림 품절 제품에 대한 관리
오늘 드림 서비스를 확장하려면, 오늘드림 제품은 많은 제품들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기때문에 제품의 확대 및 관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오늘드림의 배송 지역의 확대와 품절 제품에 대한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보여진다.
오늘드림 배송은 현재 대도시 위주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기때문에, 배송지역에 대한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오늘 드림 품절 제품에 대한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오늘드림 제품은 다른 온라인 제품들과 다르게 재입고 알람신청과 같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 않다. 실제로 위에 있는 제품은 오늘드림 품절만 몇주째다.
Key Partners
☑️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
☑️ 고객
☑️ 올리브영 직영점
☑️ MFC (도심형 물류센터)
☑️ 배송 업체
올리브영의 핵심 파트너는 목표 고객에서 볼 수 있듯이 화장품 브랜드와 고객이다. 화장품 브랜드는 올브리영에 입점해 고객이 구매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제품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있다.
오늘드림 배송 서비스의 핵심파트너는 배송의 중심인 올리브영 직영점, 도심형 물류센터인 MFC, 배송업체이다. 오늘드림을 보다 지원하고 있는 직영점과 보다 효과적으로 배송을 할 수있는 MFC이다. 그리고 고객에게 배송을 해주는 배송 업체가 오늘드림 배송 서비스의 핵심 파트너로 볼 수 있다.
Cost Structur
☑️ 직영점 및 MFC 운영 인력
☑️☑ 배송 비용 및 인력
올리브영 오늘드림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직영점 및 MFC에 대한 운영 인력이 지출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배송 직영점과 MFC의 확장은 배송 서비스의 비용과 인력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추측된다.
올리브영 오늘드림 Bussiness Model Canvas
📑 참고 자료
- H&B스토어, 20대 여성이 가장 많이 간다
- [단독] CJ올리브영 배송서비스는 왜 직영점에서만…
'🏕️ Bootca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 PMB 12기 | W3D3&D4 | 올리브영 KPI&OKR (8) | 2024.11.12 |
---|---|
| PMB 12기 | W3D2 | 구루미 PMF (3) | 2024.11.12 |
| PMB 12기 | W2D4 | 올리브영 오늘드림 CVC (0) | 2024.11.12 |
| PMB 12기 | W2D3 | 잼페이스 Interview (0) | 2024.11.12 |
| PMB 12기 | W2D2 | 잼페이스 JTBD (0)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