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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otcamp

| PMB 12기 | W3D2 | 구루미 PMF

by 기획자 슈 2024. 11. 12.

최초 작성일 : 2022.05.24

 


 
구루미는 PMF를 찾았는가?

 

© Gooroomee

 

온라인 독서실 구루미 캠스터디

 


 

 

1.고객의 문제를 기존과 다르게 어떻게 정의했는가?

 

☁ 일찍 퇴근하고 싶어 만든 회사가 온라인 공부방?

누군가의 저녁이 있는 삶을 도우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구루미를 창업한 이랑혁 대표

이 대표가 창업을 결심하게 된 것은 ‘집에 일찍 들어가고 싶어서’다. 과거 화상회의 솔루션 개발 회사를 다녔을 때, 주로 만나서 회의하다 보니 길에서 버리는 시간이 너무 많았다. 그 시간을 아껴 남는 시간을 가족들에게 보람되게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 구르미 캠스터디

구루미는 ‘온라인 독서실’ 개념의 구루미 캠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한다. 캠스터디는 혼자 공부하기 힘든 이들이 각자 다른 오프라인 공간에서 공부를 하면서도 온라인 화상 서비스에 같이 참여해 얼굴은 공개하지 않고 공부하는 책과 손을 공유하면서 공부 시간을 지키면서 독려하는 공부 방식이다.

 

☁ 코로나19로 찾아온 기회

코로나19로 인해서 전 세계 모든 이들은 이제 원격 근무, 재택교육, 온라인 컨퍼런스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다. 7년 전 이 분야에 도전장을 던진 후 개인 시장을 공략해 오다가 2019년 하반기에 기업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구루미 비즈를 선보였는데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코로나19가 국내외를 강타하면서 이 회사의 서비스가 주목을 받았다.

 

 

 

2. 기존에 존재하던 해결방식을 새로운 기술과 방식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하는가?

 

 

구루미 캠스터디는 코로나 이전부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이후 서비스에 집중하기 시작한 것은 사실이다. 비대면 활동이 급증하면서 온라인 활동이 학교 수업과 강의 그리고 회의까지 넓어지면서, 구루미 캠스터디 역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 편리한 접근성

웹 기반 화상 화상 서비스이기 때문에 구루미 캠스터디는 비설치, 비로그인을 통해서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이용 요금 & 아이템

구루미 캠스터디는 다양한 요금제와 아이템을 지원하고 있다. 베이직(무료 요금제)는 최대 4명까지 무제한 회의시간을 지원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패키지를 통해 다양한 요즘을 사용할 수 있다. 회의 수와 방의 인원 등 일부 제한은 존재하지만, 화면 공유, 문서 공유, 출석부 등 기본 기능 베이직 요금제에서도 가능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큰 차이는 없다.

또한 구루미 비즈에선 다양한 미팅룸 유형으로 회의, 교육, 가이브, 면접 등 다양한 유형을 지원한다. 교육모드 지원은 보다 원활한 온라인 수업을 위한 유료요금제이다. 문제/설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 녹화 기능도 지원한다. 그 외에도 스톱워치, 공부기록, 화이트보드 등 기능을 제공한다.

 

 


 

3. 여기서 고객이 사랑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충분한 고객가치를 만들어내는가?

 

☁ 온라인 독서실

 

© 아시아투데이

 

스터디카페, 독서실, 프리미엄 독서실과 같은 독서실의 시장규모는 꾸준히 성정해오고 있었으나,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화상 서비스가 주목 받게되면서 온라인 독서실 서비스가 이용자가 증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 Gooroomee

 

베이직 요금제 이용시 최대 4명과 프리미엄 요금제 이용시 최대 16명의 스터디원과 함께, 같은 목표와 학습량을 목표를 가지고 같이 스터디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구르미 캠스터디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않고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으며 각자의 스케쥴이 맞춰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함께하는 스터디원과 열심히하는 모습에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와 함께 효율성도 증가된다는 장점이 구루미 캠스터디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뽑는 장점이다.

 


 

 

4. 기업은 해당 고객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는가?

 

 

☁ 프리미엄 이용권과 아이템

© Gooroomee

 

© Gooroomee

 

위에서 말했듯이 구루미는 다양한 프리미엄 이용권과 아이템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금제와 아이템 옵션을 통해 주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5. 그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 해결책을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고객이 얼마나 많은가?

 

 

☁ 캡스터디 1위

© App Store

 

© 혁신의 숲

위의 그래프는 혁신의 숲의 구루미 소비자 거래분석이다. 구루미는 캠스터디 앱 1위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2019년 3월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1년 12월은 소비자 거래지수 35.1%, 소비자 거래건수 4,715건에 도달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급증하면서 구루미에겐 기회로 소비가 거래이용증가까지로 이어졌다.


 

6. 이 모든 것들을 해내는 데 있어서 다른 경쟁자들이 쉽게 카피할 수 없는 차별적인 경쟁우위가 있는가?

 

 

ZOOM, Google MEET, MS TEAMS 등 다양한 화상회의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구루미는 스터디캠으로서 차별적인 경쟁위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캠스터디'라는 서비스 측면에서는 구루미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구루미의 '캠스터디' 자체가 차별점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화상회의이지만 오직 온라인 화상을 통한 스터디그룹은 이용자에게 있어서 차별점과 LOOK IN 요소가 아닐까.

 

 


 

7. 결론적으로 구루미는 과연 PFM를 찾았는가?

 

☁ 사용자수 트래픽

혁신의 숲 구루미(Gooroomee) 사용자수 트래픽

© 혁신의 숲

화상회의 플랫폼보다 작은 시장인 캠스터디로서는 PMF를 찾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화상회의에선 결론적으론 PMF를 찾았다고 생각하긴 어렵다. 현재 구르미는 사용자 트래픽 47.1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PMF를 달성하기 제품개발의 시행착오로 성장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또한 위드코로나와 완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에 대한 활동 제약이 풀리고 있는 만큼, 구루미의 캠스터디 차별점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이 든다.

 

 

친구한테 우리가 자주쓰는 서비스가 뭘까?라고 물어봤을 때, 추천받았던 구루미였다. 코로나가 시작되고 스스로 공부하는게 힘들어서 친구들끼리 구루미를 키고서 공부를 자주했었기에, 추천받았을 때부터 해보고 싶은 프로덕트였는데 이제야해봤다. 보고있나 쏘? 어휴, 근데 과제를 하면할 수록 너무 어려운 프로덕트를 고른게 아닌가 하면서 후회했다. 오늘 과제가 어렵다고 말씀하셨었지만, 이렇게 힘들게 과제를 하다니, 엉망이다 엉망이야

 

그리고 구루미의 PMF는 아직 달성했다고 보긴 어려운것 같고, 코로나가 끝나간다고 볼 수 있는 지금 이후의 행보가 구루미에게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코로나로 인해서 대면이 불가능해지자 대체로 이용하게 됬던 화상회의 제품들이 과연 코로나가 끝난 후에도 유지될 것인가?

 


 

📑 참고 자료

- 일찍 퇴근하고 싶어 만든 회사가 온라인 공부방?

- 구루미 화상회의 서비스의 기회와 도전

- 세상에서 가장 큰 독서실, 구루미 캠스터디

- “독서실 사양산업 옛말”… 프리미엄급으로 세대교체

 

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

디지털서비스에 관심 있는 기업과 수요기관을 위해 디지털서비스 심사를 위한 신청 방법 등을 안내하고, 디지털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이용지원시스템

www.digitalmarket.kr

 

“독서실 사양산업 옛말”… 프리미엄급으로 세대교체

대부분의 직장인은 학창시절 칸막이 책상에 몸을 밀어 넣고 공부하던 독서실의 추억을 갖고 있을 것이다. 출산율이 낮아지고 학생 수가 줄면서 사양산업이 됐던 독서실이 최근 양적 성장은 물

www.asia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