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 2022.05.18
잼페이스 zamface
어제 선정했던, 프로덕트 잼페이스 를 이어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잼페이스를 처음알게 된 이후에
AR 가상 메이크업 기술 활용을 통한 퍼스널컬러 매칭과 AI를 통한 닮은 뷰튜버를 찾아주는 기능이 신기해서
주변 친구들에게 이거 해보자며 영업을 한적이 있었다.
생각보다 퍼스널컬러 매칭 서비스가 잘 맞아서 친구들이 신기하다고하다고 한 기억이 있는데,
그때 받았던 잼페이스 를 아직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해 프로덕트를 선정하였다.
인터뷰 설계
☑️ 인터뷰 주제
잼페이스를 이용할 때, 불편한 점이 있으신가요?
☑️ 인터뷰 배경
잼페이스 고객들의 주된 사용 이유를 파악하고,
실사용 후기를 바탕으로 잼페이스의 서비스를 개선점을 찾고
고객에게 어떤 밸류를 제공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함
☑️ 인터뷰 목적
고객 인터뷰를 통해 아래의 질문에 궁금증을 해결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구축하고자함
|
☑️ 인터뷰 가설
1️⃣ 잼페이스를 통해서 고객의 화장품 제품에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통해 소비자는 똑똑한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이다.
2️⃣ 잼페이스의 퍼스널 컬러 태그는 화장품 선택에 있어서
고객의 선택에 있어서 매력적인 구매 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 인터뷰
허소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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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
25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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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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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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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
대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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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lcome
안녕하세요 소영님! 우선 귀한 시간 내어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인터뷰는 '잼페이스 주 사용 이유를 파악하고, 후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점을 찾고자’ 고객님의 소리를 듣자고 마련했습니다. 인터뷰 시간은 30분 내외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내용은 잼페이스 어플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경험과 생각을 부담없이 솔직하게 답변해주시면 향후 서비스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인터뷰 시작하겠습니다. |
Collect Demographics
Q
|
귀하의 연령과 성별은 무엇인가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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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살 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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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현재 직업은 어떻게 되시나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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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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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l a Story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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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질문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기본적인 화장품 관심도에 관련해 여쭤보겠습니다.
평소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신 편인가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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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높은 편은 아니고 필요한 제품이나 특정 제품에만 조금 관심이 있는 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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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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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최근 화장품은 언제 구매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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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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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전에 쿠션과 립을 구매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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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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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고려하는 가장 큰 결정 사항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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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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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조 제품의 컬러감와 제품의 피부의 민감성 입니다. 색조 제품은 나와 잘 어울리는 가를 중점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
Q
|
다음으로 잼페이스와 관련해 여쭤보겠습니다.
잼페이스를 이용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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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에게 퍼스널 컬러에 맞추어 화장품을 추천해주는 어플이 있다고 소개받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
Q
|
잼페이스를 이용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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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색조 화장품을 사려면 나한테 맞는 색깔은 무엇인지 일일이 찾아봤었어야 했는데 제 퍼스널 컬러에 맞추어 화장품을 소개해준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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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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젬페이스를 통해서 화장품 구매까지 이끌어 내신 적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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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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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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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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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이용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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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우 제품을 살때, 퍼스널 컬러를 기반으로 추천해준 제품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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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다른 서비스가 아닌 잼페이스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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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상품만 소개해주는게 아니라, 원하는 옵션의 제품으로 리뷰한 유튜버들의 영상까지 같이 소개해주고 있어서 자세한 발색과 텍스쳐를 바로바로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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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다른 서비스에 비해 잼페이스가 가지는 단점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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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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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영상을 소개해주는 화면의 UI 입니다. 처음 접했을 때는 살짝 복잡한 감이 없지않아 있어 더 심플하게 가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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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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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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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 화면 하단에 나오는 ‘펼쳐보기’ 서비스 입니다. 맨 하단에 위치해 있어서 스마트폰으로 사용할때, 잘못 터치되는 일이 있어 단점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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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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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잼페이스가 가장 먼저 개선해야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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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말했듯이 조금 더 직관적인 UI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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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 Ranking
오늘 인터뷰를 정리하면 잼페이스의 불만족을 느꼈던 부분이 한눈에 들어오지않는 UI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
네 맞습니다. 처음 앱을 사용할 때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와닿지 않아 초반에 조금만 둘러보다가 앱을 방치해두었습니다. 좀 더 사용자들이 한눈에 볼 수 있는 UI를 사용하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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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ore Customer’s Worldview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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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잼페이스 이외의 화장품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 중이거나 혹은 사용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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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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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나 블로그를 주로 이용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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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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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잼페이스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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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사용해본 사람이 자세하게 리뷰를 해준다는 점이 장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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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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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말씀하신 장점은 잼페이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한 정보를 얻는 것과 잼페이스를 이용하는 것 중에 어느 서비스를 더 선호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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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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잼페이스가 더 유용하게 사용되어진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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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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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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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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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컬러에 맞춰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블로그나 유튜브같은 경우에는 직접 찾아봐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었고, 한제품의 옵션에 대한 정보들이 퍼져있는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반해 잼페이스의 경우에는 한 제품의 여러 옵션에 대해 선택으로 선택하고, 원하는 옵션에 대한 정보만 얻을 수 있어서 잼페이스를 더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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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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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그 서비스에 비해 잼페이스는 어떤 단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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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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잼페이스의 강점인 퍼스널컬러 분류가 아쉽다고 생각했습니다. 소비자들은 같은 아이템을 사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사고 싶다는 생각이 있을텐데 그 서비스는 자신이 직접 제품들을 찾아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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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apping Up
바쁘신 가운데 소중한 시간을 내어 인터뷰를 참여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진심 어린 답변 덕분에 좋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 차원에서 소정의 기프티콘을 준비했습니다. 답변해 주신 의견들은 향후 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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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ument Results
1️⃣ 잼페이스를 통해서 고객의 화장품 제품에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통해 소비자는 똑똑한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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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는 '젬페이스를 통해서 화장품 구매까지 이끌어 낸 적이 있다'고 하였다. 잼페이스에서 제공하는 '퍼스널 컬러를 기반으로 추천해준 제품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한 적이 있다.'라고 하였다. 이는 잼페이스의 퍼스널 컬러 추천은고객에서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이를 통해 소비를 이끌어 냈다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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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잼페이스의 퍼스널 컬러 태그는 화장품 선택에 있어서 고객의 선택에 있어서 매력적인 구매 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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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는 '퍼스널 컬러에 맞춰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을 좋아한다' 고 했으며, 실제로 제품 구매시 '섀도우 제품을 살때, 퍼스널 컬러를 기반으로 추천해준 제품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한 적이 있다.' 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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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소감
요즘 메이크업 트렌드인 '퍼스널 컬러'가 메이크업 제품을 고를 때 많이 반영되고 있다. 상향 평준화 되가는 메이크업 시장에서 제품력보다는 '퍼스널 컬러'에 집중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잼페이스의 '퍼스널 컬러'를 중점으로 추천하는 제품과 원하는 제품의 원하는 옵션만의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은 수많은 메이크업 제품들 사이에서 구매 희망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좋은 서비스라는 걸 다시 깨달 았다.
인터뷰 질문을 작성하고 인터뷰를 할때에는 깨닫지 못했는데, 잼페이스를 통해서 제품를 구매했는가에 너무 집중한 것 같다. 소비자의 똑똑한 소비는 구매의 성공이 아니라 니즈에 맞지않다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는 것 역시 똑똑한 소비이다. 이런 점을 인터뷰에 질문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그리고 또한 젬페이스의 주 서비스인 '퍼스널컬러 매칭'에만 포인트가 된 것같다. 뷰튜버 닮은 꼴 찾기와 같은 잼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에도 사용해봤는지, 어떤 도움이 됬는지에 대해서 질문해봤으면 좋을 것 같다. 처음 진행해본 인터뷰인만큼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또한, 내가 제품을 사용할 때 불편하다고 느끼지 못했던 부분을 다른 고객은 느낄 수 있는 점을 몸소 깨달았다. 실제로 잼페이스를 쓰면서 크게 불편한 부분을 느끼지 못했고, 화면 하단의 '펼쳐보기'가 불편하다고 생각하지 못했기에 왜 인터뷰를 진행하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다음에 인터뷰를 진행하게된다면 더 다양한 질문으로 인터뷰이를 파악하고, 프로덕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질문해야한다는 점을 유의해서 진행해야겠다.
📑 참고자료
- Z세대 뷰티 놀이터! '잼페이스' 윤정하 대표를 만나다.
- 에어비앤비 고객과 가상 인터뷰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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