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 2022.06.08
기분 좋은 매일을 만드는 습관
모두가 원하는 하루를 살 수 있도록 투두부터 루틴까지
목표, 계획, 루틴, 메모, 투투들 관리할 수 있는 하루 관리 앱, 마이루틴
주로 다이어리로 일정을 관리했는데,
반복적인 루틴을 관리하기에 번거로워 고민하다가 발견한 ✅ 마이루틴
마이루틴에 대해 조사하면서 많은 정보들을 알 수 있었는데
마이루틴 대표이신 옥민송 대표님이 마이루틴을 만들게 된 계기, MVP와 가설 검증도 알 수 있었다.
본격적으로 마이루틴의 Growth Hacking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마이루틴의 가설 검증에 대해 알아보자.
마이루틴을 정식 런칭하기 전에, 스트레드시트로 MVP를 구현해 아이디어를 검증했다.
✅ 마이루틴 MVP
스트레드시트를 통해 루틴을 작성하고 이모지로 성취도를 표시
사용자들의 루틴별 시트로 나눠 다른 사용자의 루틴도 확인할 수 있다.
✅ 1차 검증
2주 동안 루틴을 꾸준히 실천하고 싶은 사람 100명 이상 사용성 테스트
2주동안 100명 이상 사용자들의 테스트, 후 '계속 쓰고 싶다'는 긍정적 반응을 얻을 수 있었고
2주 정도 쓸 수 기간을 제시하며 조건을 제시 후 2차 검증을 진행했다.
✅ 2차 검증
사용자들에게 친구를 초대하면 사용기간을 연장해 주겠다는 조건 제시
사용자의 80% 정도가 친구를 초대하였고, 이때 옥송민 대료는 '마이루틴' 정식 개발을 확신했다.
마이루틴을 서비스를 구축할 때, 가설이 크게 6가지가 있었는데, 살아남은 3가지 가설은 다음과 같다.
1️⃣ 많은 루틴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템플릿 만들자
디테일한 요소로 사람들이 훨씬 더 기분 좋고, 덜 기분 나쁘게 만드는 탬플릿을 만드는데 집중했다.
루틴을 완료하지 못하더라고 죄책감을 느끼지 않게 하고,
100%가 아니어도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의 고안에서 나온 신호등 아이디어이다.
'60%만 달성해도 초록불이 켜지게 하면서, 100%가 아니더라도 초록불 자체에서 기쁨을 느끼고
훨씬 가볍게 오래 지속할 수 있을 거다'란 생각에서 비롯 되었다.
2️⃣ 루틴과 회고를 같이 하자
루틴과 회고를 같이 쓸때 시너지 효과가 나타났고, 유저가 긍정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3️⃣ 자신의 루틴을 다른 사람들을 볼 수 있으면 재미있고,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거야
마이루틴의 초안인 스트레드시트에서 착안되었다고 볼 수 있다.
스프레드시트가 일종의 그룹으로 시트마다 이용자가 있으면, 이용자들의 시트를 볼 수 있고
실천율이 좋은 사람들을 앞쪽으로 옮겨주면서 구경이 킬링포인트로 작용했다.
개인적으로 옥민송 대표님의 인터뷰들을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인터뷰들은 포스팅 밑 참고자료에 있으니, 읽어보길 추천한다!
마이루틴 Growth Hacking
APP STORE 기준, 생산성 카테고리의 35위를 차지하고 있는 ✅ 마이루틴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자!
✅ 자기관리 유형 테스트 이벤트
마이루틴은 2022년을 맞이해 자기관리 유형 테스트를 선보였고, 현재까지 82만 명을 넘은 수가 참여했다.
SNS를 통해서 테스트 결과를 공유하고,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이다.
심리 테스트를 통해서 마이루틴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이용해보도록 이끌었다.
자기관리 유형 테스트는 '자기관리 유형 테스트를 통해 신규 유저가 유입된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실제 신규 유저의 가입율이 증가 여부를 통해서 검증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 친구 초대를 통한 루틴 개수 확대
마이루틴은 일반형(무료)을 사용하면 총 15개의 루틴을 만들 수 있다.
'친구 초대하기'를 통해서 공유된 링크로 가입하면 추천인 코드가 자동으로 입력되고,
친구와 나 모두 사용 가능한 루틴 개수가 2개 늘어난다.
초대한 친구가 가입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루틴이 2개씩 늘어난다는 것이다.
마이루틴은 '친구 초대하기'를 통해 유저를 추천인(Referral)로 만들고
유저가 주변인들에게 앱을 소개하고 추천하도록 만든 것이다.
이런한 마이루틴의 마케팅 전략은 신규 유저를 유입시키기 위해서 광고보다
이용자의 추천을 통해서 신규 사용자의 유입이 보다 효과적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이루틴의 서비스 런칭 이전의 가설검증에서 2차 검증의 결과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많은 유저를 확보와 동시에 기존의 유저가 초대하기를 통해 많은 루틴을 활용하고 활발하게 이용한다면,
더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서 갯수 제한 없이 이용하고자
프로 멤버십(유료화)의 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 참고 자료
- 프로덕트 트렌드 리포트 13. 나만의 습관형성 앱, 마이루틴
- 마이루틴은 어떻게 아이디어를 검증했을까?
- 옥민송 대표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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