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 2022.06.10
왓섭 whatssub 신개념 구독관리
구독을 더욱 편리하게
소비를 ‘구독’하는 시대로, 국내 구독시장도 40조 원에 육박하고 있다.
대기업들도 앞다투어 구독 서비스에 뛰어들고 있어 구독 시장의 규모는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소비자 입장에선 매달 구독료로 새어 나가는 돈이 만만치 않다.
㈜왓섭의 김준태 대표는 자기도 모르게 구독료를 지불했던 경험에서 착안해
앱 하나로 모든 구독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구독 관리 서비스 왓섭을 출시했다.
왓섭은 매월 자동으로 결제되는 구독 서비스를 비롯해
통신비, 아파트관리비,학원비, 기부금, 후원금 같은 고정 지출을 편리하게 관리해준다.
왓섭은 사용자가 구독서비스를 안전하게 해지할 수 있도록
원하는 구독서비스도 앱에서 바로 결제 가능하다.
신개념 구독관리 왓섭은 어떤 랜딩페지를 가지고 있을까?
왓섭 whatssub의 랜딩페이지를 분석해 보자.
왓섭 whatssub 의 랜딩페이지
왓섭, 나 언제까지 스크롤 내려야해?
부제를 보면 알다시피 왓섭의 랜딩페이지는 20개 단계를 거친다.
각 단계별로 분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 메인화면 + CTA 1
왓섭의 첫 화면에서 '왓섭, 구독을 더욱 편리하게' 메인 카피와 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CTA 카피를 배치해,
왓섭의 핵심 기능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다
상단의 고정 CTA를 배치해 사용자가 랜딩페이지를 보는 중 언제나 앱을 설치 할 수 있도록 보여주고 있다.
② 유도 1
흩어져있던 내 다양한 구독들 전부 모아서 보면 좋지 않을까요? - 메인 카피
흩어져있는 다양한 구독들을 모아서 본다는 점 영상 효과로 강조하고 있다.
흩어져있던 구독들에 불편함을 느끼던 사용자들이 왓섭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③ 유도 2
서비스의 핵심을 강조하면서 왓섭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④ 설명 1 + CTA 2
본격적으로 그래서 왓섭은 어떤 서비스인지에 대해서 설명이 시작된다.
구독을 직접 관리하지 않아도 왓섭이 자동으로 관리해준다는 기능을 설명하고,
결제 수단 연동으로 한번에 등록하고 쉽게 관리 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결제 수단 연동을 어떻게 빠르게 할 수 있는지를 CTA로 확인할 수 있다.
⑤ 설명 2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설명했으니, 왓섭이 구독을 어떻게 관리해주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구독 요약를 통해 구독료, 결제일, 자세한 정보를 함께 보여준다는 걸 이미지를 통해 보여준다.
⑥ 설명 3
구독일을 기억하지 못해도 구독료가 결제 되기 3일 전부터 알람을 통해서 결제일을 알려주고,
구독하는 프로덕트의 구독료 변경이 있다면 알람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이미지를 통해 설명한다.
⑦ 유도 3
위에서 설명한 사항들을 간단하게 다시 보여주며 강조하고,
지금 시작하자는 문구로 왓섭 사용을 유도한다.
⑧ 설명 4 + CTA 3
구독 결제를 관리하기에 철저한 보안을 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왓섭이 어떻게 보안을 관리하는지를 CT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⑨ 유도 4
구독를 서비스에 접속하지 않아도, 구독을 취소하게 하지 않기 위에 숨겨져있더라고
왓섭을 통해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왓섭 사용을 유도한다.
⑩ 설명 5
간편하게 해지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왓섭 사용을 유도했으니,
4단계로 간편하게 구독을 해지할 수 있다는 방법을 이미지와 서브 카피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⑪ 설명 6
해지하는 방법을 전화, 홈페이지 등 개인의 취향에 맞춰 편한 방법으로 해지 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⑫ 설명 7 + CTA 4
복잡하지 않고, 깔끔하게 해지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왓섭이 깔끔한 해지를 강조하는 이유를 CT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⑬ 유도 5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독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왓섭 사용을 유도한다.
⑭ 설명 8
왓섭에 다양한 구독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구독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체험를 통해서 부담없이 구독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⑮ 설명 9
왓섭을 통해서 간편하게 구독하고, 간편하게 해지 그리고 재 구독을 손 쉽게 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또한 구독을 잠시 쉬고 싶다면, 다음 결제 쉬기, 상품 변경이 구독 변경과 선택편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⑯ 설명 10
왓섭에 다양한 구독 상품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⑰ 유도 6 + CTA 5
간편하게 구독관리를 왓섭에서 할 수 있다는 걸 강조하면서,
다시한번 마지막으로 왓섭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⑱ 보충 1
추가적으로 랜딩페이지의 하단에 왓섭과 함께하고 있는 파트너사를 로고와 함께 보여준다.
사용자들이 파트너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⑲ 보충 2
왓섭를 사용한 사용자들의 후기를 보여주면서,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이유를 보충으로 보여준다.
⑳보충 3
언론에서 보여주는 왓섭의 모습을 기사와 함께 보여주면서, 왓섭의 성장가능성을 보여주면서
랜딩 페이지를 본 사용자들이 왓섭을 이용해야하는 이유를 보충해준다.
왓섭 랜딩페이지의 개선점
1️⃣ 길어도 너무 긴 랜딩페이지
왓섭의 랜딩페이지는 현재 20단계로 많은 단계를 거쳐야한다.
내려도 내려도 끝나지 않는 왓섭의 정보에 고객은 흥미를 잃을 수도 있고,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
2️⃣ 친절하지만 불편한 유도와 설명
현재 왓섭은 유도와 설명 비율이 1 : 2~3정도로,
왓섭으로 유도하고 추가 설명을 하는 방식으로 랜딩페이지가 구성되어있다.
적절한 비율의 설명이라고 할 수 있지만 굉장히 긴 랜딩페이지를 개선하기위해선,
유도와 설명 비율을 1 : 1-2정도의 비율로 개선해 설명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설명을 보면, 비슷한 내용을 여러번 반복한다는 느낌이 든다.
이러한 반복되는 내용을 지양하고 핵심의 내용을 전달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긴 랜딩페이지에서의 이탈을 막으며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메인 페이지 상위 부분에서 핵심을 볼 수 있도록 유도와 설명을 간단하게 간추려 보여지는 작업이 필요해보인다.
3️⃣ CTA 버튼 개선
메인 카피보다 작은 앱 다운로드 CTA 버튼 과연 다운으로 연결될까?
랜딩 페이비의 길이와 카피 크기에 비해 작은 느낌은 주는 CTA 버튼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앱 다운도르에 대한 CTA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4️⃣ 앱 설치하기 CTA 연결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앱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연결된다.
(주위에 ios 이용자가 없어서 ios를 클릭하면 앱스토어로 연결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 스토어 중에서 선택할 수 없다.
현재 윈도우를 사용하고있지만, 핸드폰은 애플을 사용하고 있다.
나와 같은 사용자가 바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연결된다면 애플은 지원을 하지 않는건가?란 생각을 갖을 수 있다.
물론 ⑰ 유도 6 + CTA 5 에서 App Store 오늘의 앱 3회 선정 이라는 문구가 있지만
각 스토어의 연결 CTA 버튼은 부제는 아쉽게 느껴진다.
5️⃣ 움직이는 유저 후기
유저들의 후기들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많은 후기를 볼 수 있다.
움직이는 후기는 많은 후기를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위의 GIF는 현재 2배속된 속도인데, 실제 속도를 본다면 그렇게 빠르진 않다.
하지만 2줄로 나오고 있고, 여러 후기가 같이 나오며 움직이기에 가독성이 떨어진다.
보고자 하는 후기 위에 마우스를 올릴 때 멈추는 기능을 추가한다면,
가독성도 높아져 잠재 고객에게 더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참고 자료
- 왓섭 공식 홈페이지
- 김준태 왓섭 대표 “국내 구독관리 앱 시장 성장성 높다”
'🏕️ Bootca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 PMB 12기 | W6D1 | 멜리즈 meilz 데이터 흐름 예상 (6) | 2024.11.12 |
---|---|
| PMB 12기 | W5D4 | 왓섭 whatssub A/B TEST (4) | 2024.11.12 |
| PMB 12기 | W5D2 | 무신사 AARRR (2) | 2024.11.12 |
| PMB 12기 | W5D1 | 마이루틴 Growth Hacking (8) | 2024.11.12 |
| PMB 12기 | W4D4 | 아몬즈 figma - Wireframe (1)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