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ootcamp

| PMB 12기 | W1D2 | 당근마켓 PD Life Cycle

by 기획자 슈 2024. 11. 12.

최초 작성일 : 2022.05.10

 

 


 

 

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

 

 

1️⃣ 기회 포착 및 계획 (New product identification)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인가요?

 

2️⃣ 솔루션 디자인 (New product definition)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3️⃣ 솔루션 구축 (Product development)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요?

 

4️⃣ 솔루션 공유 (Product launch and growth)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5️⃣솔루션 평가 (Product discontinuation)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1️⃣ 기회 포착 및 계획 (New product identification)

 

기존의 중고 마켓의 택배 배송의 불편함에서 고안해 낸

우리 동네 중고 직거래 마켓

 

거리 제한을 통한 동네 인증으로 안심 직거래 서비스 도입

 

 

 

2️⃣ 솔루션 디자인 (New product definition)

문제 정의
  중고거래와 개인 거래의 걸림돌인 택배 거래의 불편함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사기와 같은 범죄와의 연결
  또한, 개인 거래 (P2P)사이에 발생하는 문제와 신뢰성 문제
해결 방안
  동네 인증을 통한 6km 반경의 동네에서 직거래 환경 구축
  직거래로 인한 사기와 물건 하자 등의 중고 거래에서 발생되는 문제점 해결
  활동 배지, 매너 온도, 매너 평가 등을 통한 개인 거래문제 해결과 신뢰성 향상

 

 

 

3️⃣ 솔루션 구축 (Product development)

© 당근마켓
택배 거래 문제점
🥕 중고 거래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택배 거래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직거래 환경을 조성
🥕 직거래를 통한 사기, 물건 하자같은 문제 완화

 

직거래 환경 조성
🥕 GPS 기반 동네 인증을 통한 위치 기반 시스템 조성
🥕 4~6km 반경의 동네 설정으로 내 동네부터 근처 동네까지 중고거래 반경 제한

 

 

P2P
🥕 채팅 내에 신고하기를 통한 개인 거래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
🥕 가격 제안하기를 통한 네고의 가능성 여부
🥕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과 보다 간편한 결제를 위한 당근페이 도입

 

 

 

 

신뢰성 문제 해결
🥕 매너온도, 활동 배지, 매너 평가, 거래 후기를 통한 객관적인 거래 평가
🥕 개인 거래에서 발생하는 비매너 등의 신뢰성 문제 해결

 

 

 

4️⃣ 솔루션 공유 (Product launch and growth)

" 당근이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실제 직거래 현장과 같은 모습을 재현한 당근마켓

 

 

P2P 개인거래에서 발생되는 개인정보 유출 문제

거래 시 발생되는 문제 등을 실제 현장을 재현을 통한 당근페이 마케팅

 

 

트위터 @FALLOUT908

SNS에서 이슈가 된 당근마켓 사례를 계기로

당근마켓 내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을 활용해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광고

 

 

 

5️⃣ 솔루션 평가 (Product discontinuation)

타지역 거래 불가
GPS기반 동네인증을 통한 직거래 플랫폼인만큼 타 지역과의 거래는 어려움
보다 큰 시장을 요구하는 니즈들의 증가와 모든 동네의 거래가 가능 범위가 아니기에 완벽히 원하는 범위의 거래를 이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도 제시되어짐
직거래 기반 플랫폼이기에 이용자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림
비매너 평가
및 시스템 문제
중고거래 사이에서 발생되는 비매너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평가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일부 에누리 요구 거절 등으로 인한 비매너 신고 발생
비매너 신고 누적은 당근마켓 이용정지의 페널티 부과
P2P 거래의 문제
개인과의 거래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대두되어지는 문제점
비매너, 거래 파기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비매너 평가'나 '신고하기' 이외에도 또 다른 해결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여전히 잔존하는 문제점과 이용자의 니즈 확장

 

 

🥕 당근마켓은 월간 이용자수(MAU) 1500만명
🥕 주간 이용자수(WAU) 1000만명 이상에 이르기까지 매년 3배 이상 성장
🥕 가입자는 2100만명을 돌파해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
🥕한민국 전체 가구수 2092만을 기준, 모든 가구가 가입한 것과 같은 수치

 

 

© 아웃소싱타임즈

🥕 (유통 분야) 중고거래 플랫폼 1위 ‘당근마켓’

MZ세대가 꼽은 중고거래 플랫폼 1위 브랜드

 

기존 중고거래 플랫폼을 문제점을 개선하고, P2P 서비스 중심으로 개인거래를 위한 개선

지속적인 문제점 개선과 새로운 도입으로 인해 편리성을 높이고 있으나,

P2P 거리인 만큼 더 구체적인 규제나 솔루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