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 2022.06.16
유튜브 뮤직과 함께 정말 애용하고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개인적으로 구독 중인 OTT 서비스 중에서 가장 잘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유튜브의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총 등록자 수가 5,000만명을 넘어섰다.
이런 유튜브 프리미엄의 핵심 기능과 핵심 지표에는 무엇이 있을까?
유튜브 프리미엄의 핵심 기능과 핵심 지표
🚩 멤버십 구독
유튜브 프리미엄의 핵심기능은 당연히 OTT 플랫폼과 다르지않게 멤버십 구독이다.
단순하게 유튜브의 핵심 기능이라고 하면 동영상 서비스라고 할 수 있지만,
멤버십 서비스로 이용되는 유튜브 프리미엄은 멤버십 구독이 핵심 기능이다.
멤버십 구독을 통해서 기존 유튜브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 CVR (Conversion Rate)
구독과 관련된 핵심 지표는 이용자가 유료 회원이 되는 전환율이다.
유튜프 프리미엄은 기존의 유튜브 이용자를 유료 회원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
1개월 무료 체험을 통해서 기존 회원의 전환 장치의 역할을 한다.
🚩 LTV (Life Time Value)
고객 평생 가치는 고객 한명이 라이프 사이클동안 얼마나 서비스에
얼마나 이익을 가져다주는가에 대한 정량적 지표이다.
CVR과 관련되서 고객이 유료 회원으로 전환되어,
얼마나 유튜브 프리미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가를 확인하는 지표라 할 수 있다.
🚩 DU (Durataion Rate)
유튜브 사용자 대비 유튜브 프리미엄 전환 사용자의 서비스 체류 시간 분석이다.
동일한 사용기간 동안 프리미엄으로 전화하기 이전과 비교해 체류 시간을 분석해 볼 수 있다.
만약 구독 전환 이후 DU가 높아졌다면, 구독 후에 서비스를 활발이 이용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유튜브 프리미엄 GA분석
🚩 CVR (Conversion Rate)
전환 (Conversion) - 개요 (Overview)에서 전환률의 전반적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목표 달성 횟수와 목표 전환율을 통해서 구독으로 전환된 전환율을 확인 할 수 있다.
🚩 LTV (Life Time Value)
잠재고객 (Audience) - 평생가지 (LTV)에서 LTV를 확인할 수 있다.
일,주,월을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LTV 측정항목과 측정항목 비교를 할 수 있다.
행동 (Behvior) - 사이트 콘텐츠 (Site Content) - 모든 페이지 (All page)를 통해서 DU를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페이지 (All page)는 유저들이 어떤 페이지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고 얼마만큼 남아있으며,
그에 비해 머무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분석을 보여준다.
'🏕️ Bootca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 PMB 12기 | W6D4 | kaggle 데이터 시각화 (3) | 2024.11.12 |
---|---|
| PMB 12기 | W6D3 | 닷슬래시대시 린(Lean) 분석 (4) | 2024.11.12 |
| PMB 12기 | W6D1 | 멜리즈 meilz 데이터 흐름 예상 (6) | 2024.11.12 |
| PMB 12기 | W5D4 | 왓섭 whatssub A/B TEST (4) | 2024.11.12 |
| PMB 12기 | W5D3 | 왓섭 whatssub 랜딩페이지 분석 (2)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