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 2022.07.02.
W8D1에서 작성했던 유저 스토리, 백로그와 이어서 이해관계자에 대해 작성해보자.
MOODA 이해관계자
PM은 [ 함께 만들어야 할 것 ] 을 기획함으로써 [ 사업가치 ]와 [ 고객가치 ]를 창출하는 책임을 진 사람으로, 여기서 창출은 계획과 실행을 통해서 만들진다. 즉, 고객과 비즈니스를 모두 고려해야한다.
PM은 제품을 만들때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이해관계자란 '제품과 관련되어 있으나 생산과 제품 제공에 대한 책임은 없는 사람들'을 말하며, 비즈니스 관계자(투자자, 경영진), 제품팀(엔지니어, 디자이너), 고객(충성고객, 일반 고객, 잠재 고객) 등이 있다.
무다의 이해관계자와 요구사항을 정리해보자.
제품팀은 각 부서별 명확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할 것이고, 비즈니스 관계자는 프로덕트의 가시적인 성과를 바랄 것이다. 또한 고객들은 제품의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만족감 높은 사용감을 원할 것이다.
이해관계자
|
요구사항
|
|
내부
|
개발자
|
|
디자이너
|
|
|
PM
|
|
|
QA
|
|
|
CS
|
|
|
경영진
|
|
|
투자자
|
|
|
외부
|
무다 사용자
|
|
무다 미사용자
|
|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서 유의해야할 점은?
🔸 이해관계자 맵(Stakeholder Map)
☑ Monitor
- 낮은 영향력 - 낮은 관심
- 직접 의사소통 하려고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하지 않음
- Web-site나 사내 정보시스템 등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현황을 알려줌
☑ Keep Informed
- 낮은 영향력 - 높은 관심
- 중요한 결정권한은 없지만 세부적인 기능과 전문성 면에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음
- 이 그룹은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할 수 있기때문에 자주 소통하는 것이 좋음
- 특히 프로젝트 초기단계에 중요한 도움이 됨
☑ Keep Satisfied
- 높은 영향력 - 낮은 관심
- 프로젝트에 깊게 관여하기는 싫어하는 그룹
- 이 그룹은 의사결정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
-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요약된 정보를 제공해 주고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Key Man으로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리드 필요
☑ Manage Closely
- 높은 영향력- 높은 관심
- 한 마디로 Key Man, PM은 특히 이 그룹을 밀접하게 관리하고 집중해야함
- 전폭적인 도움을 요청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유도 필요
PM은 프로젝트 진행 중에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적절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자 맵을 바탕으로 영향력과 관심 수준을 파악 후 프로젝트에 방향성에 반영해야한다.
또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명학하게 파악해야한다. 모든 이해관계자다 프로젝트의 특정 요소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기에, 이해관계자들의 니즈와 관점을 파악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솔루션을 고안해야 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이해관계자에게 변경 사항과 진행 상태를 업데이트하며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프로세스를 조기에 문서화하면 가시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 2.3 이해관계자 만나기
- 105. 상품개발 이해관계자의 의사소통
- 이해관계자의 분석과 그 중요성
'🏕️ Bootca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 PMB 12기 | W8D4 | 애자일 관리도구 Jira 살펴보기 (1) | 2024.11.12 |
---|---|
| PMB 12기 | W8D2 | 스크럼 가이드 정리 (2) | 2024.11.12 |
| PMB 12기 | W8D1 | 무다 MOODA 유저 스토리, 백로그 작성 (2) | 2024.11.12 |
| PMB 12기 | W7D1 | 코드스테이츠 HTML, CSS, JavaScript 웹 프론트엔드 탐색 (2) | 2024.11.12 |
| PMB 12기 | W7D4 | 멜리즈 meliz UI, 클라이언트, 서버, DB 다시보기 (6) | 2024.11.12 |